KBS 디지털아카이브(Digital Archives)는 공사 내의 모든 영상콘텐츠와 음악 및 오디오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보존하는 곳으로 비디오/오디오 아카이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단, 일부 콘텐츠의 경우 자료 가치, 경제성, 재활용 여부, 관련 정보 부재 등 제반 사정으로 보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사에서 발생되는 콘텐츠는 이 곳에서 디지털로 저장되며 사내의 모든 제작시스템(지역국, 계열사 포함)과 연계되어 제작자가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사적 디지털아카이브입니다.

디지털아카이브는 화질 열화와 훼손/분실 등에 취약한 테이프 등의 매체적 약점 극복과 파일화를 통한 물리적 매체 구입 비용 및 공간 운영 비용 절감, 방송 제작 환경의 파일 사용 방식 전환에 따른 제작진의 파일 이용 열망 해소 등을 위해 기존 아날로그 매체(테이프)에 저장된 콘텐츠를 KBS 전사 표준을 적용한 메타데이터 정보와 함께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고 체계적으로 축적, 보관하여 이를 고속의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적 사용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자산 보고(寶庫)시스템입니다. 공사의 다양한 보존 자료들은 디지털아카이브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영구 보존됩니다. 또한 손쉬운 정보 검색 기능도 제공합니다.

업무 흐름도

※ 출처: Advanced Media Workflow Association(http://www.amwa.tv)의 흐름도에 기초하여 재구성.

인제스트 부문, 메타데이터 부문, 품질관리부문, 이용·서비스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인제스트 수행 😕방송 테이프를 디지털 자산화하는 모든 과정(인코딩, 트리밍, 트랜스코딩, 카탈로깅, 컨버팅, 품질점검 및 이와 연관된 메타데이터 입력)입니다.

  • 에센스 화질검증(품질검증) 😕트리밍(인코딩된 파일을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어 편집하는 작업)이 완료된 파일은 정해진 기준과 절차에 의해 품질점검(양호, 불량 등)을 실시합니다.


  • 메타데이터 작성 😕에센스 화질검증 후 콘텐츠별로 일정한 작업규칙을 설정하고, 다양하고 체계화된 관리 도구들을 활용해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 메타데이터 품질검증 😕메타데이터 입력 작업이 실무 작업자에 의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총괄디렉터가 데이터를 점검하고 승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