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 바람 타고 ‘보물창고’ 개방한 KBS

복고 바람 타고 ‘보물창고’ 개방한 KBS 기사승인 2018.11.13 16:35:19 – 유튜브에 ‘유머일번지’ ‘가요톱텐’ 채널 개설…아카이브 활용해 온라인 전용 콘텐츠 제작 계획     ◀ KBS가 지난 10월 초 유튜브에 개설한 ‘크큭티비’ 화면 갈무리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KBS가 1980년대부터 누적된 영상자료의 활용에 눈을 돌리고 있다. 각 방송사가 디지털 전략에 골몰하고 있는 가운데 KBS만의 풍부한 아카이브로…

Details

[Again가요톱10] 고화질로 돌아온 ‘가요톱텐’…조용필부터 H.O.T.까지

고화질로 돌아온 ‘가요톱텐’…조용필부터 H.O.T.까지 Posted : 2018-10-18 17:25 30~50대에게 익숙한 가요프로그램 KBS ‘가요톱텐’이 공식 유튜브 채널로 돌아왔다. 가요톱텐은 KBS ‘뮤직뱅크’의 전신으로, 1981년 처음 방송됐다가 1998년 IMF 사태가 이후 폐지된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다. 과거 가요톱텐 순위는 지금의 음원 순위 이상의 가치를 지닌, 가수의 인기를 가늠하는 절대적인 척도였다. 당시에는 순위를 매기려면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해야 했다. 가요톱텐은 처음에는…

Details

유튜브·넷플릭스 天下서 KBS 경쟁력은? 최대 무기는 ‘방대한 아카이브’

유튜브·넷플릭스 天下서 KBS 경쟁력은? 최대 무기는 ‘방대한 아카이브'[엔터비즈] 입력2018-10-18 09:12 수정2018-10-18 09:11   [스포츠서울 이지석기자]현재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같은 외국계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가 장악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 탁월한 질과 압도적인 양을 자랑하는 풍성한 콘텐츠가 이 회사들의 경쟁력이다.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의 강자였던 지상파 방송사들도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다. TV가 예전처럼 가장 경쟁력있는 플랫폼도…

Details

Welcome to the BBC Archive Centre

지난 2017년 4월, BBC NEWS 페이스북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된 BBC 아카이브센터 투어 영상입니다. 궁금했던 BBC 아카이브의 실제 모습과 보존 현황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영상입니다.   BBC News Facebook Live (2017.4.4) Watch LIVE: We’re at the BBC Archive, one of the largest broadcast archives in the world. The BBC’s Ciara Riordan is with Ray…

Details

<이산가족방송물 세계기록유산 등재의 여정> 강연 안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5년 10월 KBS 이산가족찾기 방송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기억하시죠? 삼성 플라토미술관에서 이 KBS 이산가족찾기 방송을 모티브로 하는 임민욱 작가의 전시 <만일의 약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중순 KBS 9시 뉴스에 이번 전시 관련 사항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전시 보도영상 플라토에서는 전시의 모티브인 이산가족찾기 방송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하여 당시 방송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Details

종이책 VS 전자책

종이책?VS?전자책 한국,일본,미국의 전자책?(e-book)시장 엿보기   최근 신문을 보는 사람들이 많이 사라졌죠. 뿐만 아니라 종이책을 보는 사람들도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늘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단말기를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과거 음반에서 MP3파일로 이행되면서 우리는 더 이상 LP,테이프,CD를 사지 않게 되었고, 이제 컴퓨터나 단말기를 통해 음악을 듣게 되었습니다.…

Details

소리(音), 영상(色) – 세상을 바꾸다 전시 르포

여러분! 쉬는 날 뭐하세요? 최근 발표된 한 경제보고서에 따르면 TV시청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대부분의 여가 활동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2시간 남짓을 TV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TV가 없는 세상, 상상이 되시나요? 우리나라에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한 시기는 1956년으로 사람으로 치자면 올 해 기준, 만 58세에 해당하는 나이인데요. 하지만 당시 텔레비전은 도시 상류층의 상징으로 여겨질…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