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아카이브 콘텐츠 무료 개방

KBS, 영상 클립을 무료로 받아 가세요. 공공 스톡 콘텐츠 서비스‘KBS 바다’ 무료로 개방 – 지상파 최초, KBS 아카이브 콘텐츠를 클립화해 무료로 개방 – 6,000개 이상의 영상·이미지·오디오 콘텐츠 클립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 – 미디어를 활용하고 싶은 시청자, 콘텐츠가 필요한 이용자는 누구나 다운로드 KBS는 오늘(3일) 창사 49주년을 맞이하여 시청자를 위해 무료 공공 서비스 ‘KBS 바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보기

KBS 퀴즈쇼_아카이브 PICK

시청자 소장 영상 공모 프로젝트를 통해 또 한 편의 VHS 테이프가 기증되었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이번 기증 영상은 장두희 아나운서와 오유경 아나운서가 MC를 맡아 95년 7월 14일에 방송된 <퀴즈로 배웁시다>이다. 이번 편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버저를 누르고 문제를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의 번뜩이고 재치 있는 답변이 궁금하다면, 클릭!

더보기

KBS 토크쇼

<대화의 희열 시즌1, 2>이 있기 전까지 KBS 대표 토크쇼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KBS 콘텐츠 아카이브는 1970년대부터 2000년대에 방영된 KBS 대표 토크쇼 프로그램 일부를 선별하여 유튜브 채널 옛날 TV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더보기

KBS 오피스 드라마 101

월요일 아침은 언제나 그렇듯 느닷없이 고개를 내민다. 오전 6시 30분. <알람 중지>. 오전 6시 40분, “5분만 더”. 오전 7시. “5분만 더”. 오전 7시 30분. “헐! 또 지각이다. #$%#@!” 아침이 밝아올 때마다 대한민국 1680만 명의 직장인들의 앓는 소리가 터져 나온다.  “회사 가기 싫어!!!” 

이번에는 회사 가기 싫은 대한민국 직장인들을 위해 준비했다. 연애세포가 피어나고 사무실은 고작 무대 장치이기만한 판타지는 쏙 빼고, 고구마 같은 현실과 해학을 눌러 담은 KBS 오피스 드라마 몇 편을 훑어보고자 한다. 현재 KBS 2TV에서 방영되고 있는 <회사 가기 싫어 2019>가 있기 전까지 직장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킨 오피스 드라마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더보기

KBS 어린이 인형극을 찾아서…

텔레토비가 있기 전까지… 97년 BBC가 제작하고 이듬해 10월부터 KBS 2TV를 통해 방영되었던 <꼬꼬마 동산 텔레토비>는 당시 아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 작품으로 남아 있다. 당시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텔레토비 인형이 없는 집을 찾을 수 없을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한국 첫 방영 당시 17%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 <꼬꼬마 동산 텔레토비 1998>는 독특한 캐릭터와 이야기로 어린이…

더보기

복고 바람 타고 ‘보물창고’ 개방한 KBS

복고 바람 타고 ‘보물창고’ 개방한 KBS 기사승인 2018.11.13 16:35:19 – 유튜브에 ‘유머일번지’ ‘가요톱텐’ 채널 개설…아카이브 활용해 온라인 전용 콘텐츠 제작 계획     ◀ KBS가 지난 10월 초 유튜브에 개설한 ‘크큭티비’ 화면 갈무리 ⓒ PD저널 [PD저널=이미나 기자] KBS가 1980년대부터 누적된 영상자료의 활용에 눈을 돌리고 있다. 각 방송사가 디지털 전략에 골몰하고 있는 가운데 KBS만의 풍부한 아카이브로…

더보기

[Again가요톱10] 고화질로 돌아온 ‘가요톱텐’…조용필부터 H.O.T.까지

고화질로 돌아온 ‘가요톱텐’…조용필부터 H.O.T.까지 Posted : 2018-10-18 17:25 30~50대에게 익숙한 가요프로그램 KBS ‘가요톱텐’이 공식 유튜브 채널로 돌아왔다. 가요톱텐은 KBS ‘뮤직뱅크’의 전신으로, 1981년 처음 방송됐다가 1998년 IMF 사태가 이후 폐지된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다. 과거 가요톱텐 순위는 지금의 음원 순위 이상의 가치를 지닌, 가수의 인기를 가늠하는 절대적인 척도였다. 당시에는 순위를 매기려면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해야 했다. 가요톱텐은 처음에는…

더보기

유튜브·넷플릭스 天下서 KBS 경쟁력은? 최대 무기는 ‘방대한 아카이브’

유튜브·넷플릭스 天下서 KBS 경쟁력은? 최대 무기는 ‘방대한 아카이브'[엔터비즈] 입력2018-10-18 09:12 수정2018-10-18 09:11   [스포츠서울 이지석기자]현재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같은 외국계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가 장악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 탁월한 질과 압도적인 양을 자랑하는 풍성한 콘텐츠가 이 회사들의 경쟁력이다.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의 강자였던 지상파 방송사들도 고민에 빠질 수 밖에 없다. TV가 예전처럼 가장 경쟁력있는 플랫폼도…

더보기

Welcome to the BBC Archive Centre

지난 2017년 4월, BBC NEWS 페이스북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된 BBC 아카이브센터 투어 영상입니다. 궁금했던 BBC 아카이브의 실제 모습과 보존 현황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영상입니다.   BBC News Facebook Live (2017.4.4) Watch LIVE: We’re at the BBC Archive, one of the largest broadcast archives in the world. The BBC’s Ciara Riordan is with Ra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