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아카이브는 공사 방송제작과 관련하여 획득?발생한 콘텐츠를 수집, 관리하여 제작과 다양한 부가 서비스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아카이브에서 관리하는 콘텐츠는 크게 비디오콘텐츠, 오디오콘텐츠, 문헌콘텐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디오콘텐츠는 필름, 사진, 비디오, 디지털파일 등 비디오가 주가 되는 콘텐츠이며 오디오콘텐츠는 음악, 음향, 녹음물, 디지털파일 등 오디오가 주가 되는 콘텐츠, 그리고 문헌콘텐츠는 도서, 연속간행물, 방송대본, 디지털파일 등 문자기록이 주가 되는 콘텐츠입니다. 위의 콘텐츠를 다루는 KBS아카이브는 비디오아카이브, 오디오아카이브, 사진아카이브,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디오아카이브

비디오아카이브는 제작진이 취재한 촬영원본 및 프로그램원본을 수집, 분석가공(색인·초록), 디지털 매체변환 등 재가공 처리과정을 거쳐 방송제작에 필요한 양질의 영상콘텐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며 영상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한국 영상문화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곳입니다.
  • 영상콘텐츠의 수집 이관, 녹화, 기증, 구입, 파일전송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 영상콘텐츠 정리 보존 수집된 영상콘텐츠는 대본, 큐시트, 프리뷰노트 등의 제작정보와 함께 관련 메타데이터를 작성하여 아카이브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고, 영상매체는 보존고 또는 라이브러리에 보존/저장됩니다.?

  • 매체변환 서비스 지역국의 제작에 필요한 영상자료를 요청받아 원하는 영상을 직접 편집/복사하여 발송하고, 제작과정이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매체간의 컨버팅 요청을 받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합니다.

  • 영상콘텐츠 이용/서비스 KBS 영상콘텐츠는 본사/지역국의 방송프로그램 제작 지원에서부터 계열사의 유통/판매 지원, 뉴미디어 서비스 지원, 기타 대외기관 및 타방송사 협조 지원까지 다각적인 콘텐츠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사업 방송환경의 디지털전환에 발맞추어 기존에 보존중인 영상테이프를 동영상 파일로 변환함으로써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는 물론 파일기반 제작 및 네트워크 기반의 다각적인 서비스에 즉각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비디오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을 2010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 KBS 콘텐츠 표준체계 운영 관리 디지털 제작환경에 대응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목적으로 전사적인 메타데이터 표준 체계를 수립하여 사내 각 시스템에서 일관된 메타데이터의 생산과 활용을 유도하고, 시스템간 데이터 교환 및 공유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2007년부터 “KBS 방송 메타데이터 표준화”(기술연구소 공동)와 “KBS 콘텐츠 분류체계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였으며, 표준화 작업이 끝난 2008년 12월부터는 “표준 메타데이터 관리운영 전담부서”로 지정되어 870여개 항목에 달하는 “메타데이터 표준 사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디오아카이브

오디오아카이브는 한국의 대중음악, 외국의 팝음악, 그리고 클래식 음악, 라디오 방송프로그램 등을 수집하고 주제분류, 메타데이터를 작성하여 방송제작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디오아카이브는 2005년부터 디지털화작업에 착수하여 2010년도에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CD와 DAT에 대하여 디지털 전환을 완료했습니다.

사진아카이브

사진아카이브는 공사의 사진자료를 수집, 보관하여 방송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합니다. 방송사료, 희귀역사, 인물사진, 촬영, 전송, 외신 등이 인화사진, 슬라이드 필름, 디지털파일 형태로 보존/저장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나 뉴스 등에 활용되거나 국내외 홍보물 또는 프로그램 수출용 홍보물 제작에 활용됩니다.

도서관

도서관은 공사내 모든 직원들을 위한 지식정보 및 독서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단행본(국내, 동양, 서양), 전자책(e-book), CD타이틀 등을 수집하여 등록(KORMARC 데이터 입력, 표지이미지 입력, 분류, 색인),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은 KBS의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촬영 장소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